노란봉투법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과 국회 재표결 부결에 대한 노란봉투캠페인 제안 시민 배춘환 씨의 국회 기자회견 발언문

노란봉투법에 대한 대통령 거부권과 국회 재표결 부결에 대한

노란봉투캠페인 제안 시민 배춘환 씨의 국회 기자회견발언문

 

정말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민주주의 대한민국에서 국민으로 산다는 것이 이렇 게 무력하고 무가치하게 '느껴진다면 민주주의의 '민‘은 도대체 누구를 말하는 것입니까 ?

저는 윤석열 대통령께서 거부권을 행사하시면 이 분들의 이름을 부르기로 약속했습니다 .

 

태안 화력발전소 김용균님

제주도에서 실습하다가 사망한 이민호군

구의역 김군

spc끼 임사고 사망 노동자 분들

택배 과로 사망 노동자 분들

 

대통령님과 오늘 노란봉투법에 대한 반대표를 던지신 의원님들은 대답하셔야 합니다. 

    이 분들이 왜 목숨을 잃을 만큼 위험한 노동환경에서 일을 하면서도 그것을 바꿔달라고 말하지 못하셨는가.

    그렇다면 기업들은 계속해서 노동자들을 갈아 넣어서 이윤을 추구하겠다는 것인가.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해 대답하셔야 합니다.

 

노란봉투법은 이 대한민국에서 노동자의 자리는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법이었습니다.

   한국전쟁 후 초토화된 나라에서 한강의 기적을 일구어낸 실제 주역들이 누구입니까?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이자율 올리면 올리는대로 세금 올리면 올리는대로 꼬박꼬박 내면서 아무리 열 악한 환경에서도 맡겨진 일을 성실하게 해낸 분들은 누구입니까? 

   도대체 언제가 되어야 노동자들이 대한민국에 기여한 만큼 정당한 처우를 받을 수 있습니까? 

 

이런 세상에서 어떤 부모가 자신의 자녀가 노동자가 되기를 바라겠습니까? 부모들이 자녀들을 의대에 보내려고 혈안이 되는 이유가 뭐겠습니까? 의사만으로 이 나라가 굴러갑니까? 의사들 업무보는 의자는 누가 만듭 니까? 의사들 입는 가운, 환자 침대, 환자복, 의료 기기, 의약품 다 누가 만듭니까? 병원은 누가 짓습니까? 

   하나부터 열까지 노동 없이 가능한 것이 있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나라에서는 노동자 부모를 자랑스러워할 수 없고, 자녀에게 노동자 를 꿈꾸어보라고 격려할 수 없습니까?

 

    대통령님께서 사랑하시는 강아지 사료도 노동자가 만듭니다. 대통령님께서 먹고 자고 눕고 서고 걷고 다니는 모든 것들이 가능한 이유는 노동의 혜택인데 왜 감사하는 마음은커녕 노동자 들을 바퀴벌레 보듯 하십니까? 노동자들을 박멸하려고 하십니까? 노동자 한 명이 기계에 갈려 죽으면 일자리가 창출되서 좋습니까?

 

저는 10년전 딱 이맘 때, 쌍용자동차 해고자분들에게 47억 원이 손해배상으로 청구되었다는 기사를 읽고 편지를 썼습니다. 

   해고자 분들에게 이렇게 큰 금액을 손해배상하라는 나라에서 셋째를 나을 생각을 하니 갑갑해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고자 4만7천 원을 보낸다고 썼습니다. 그것은 미담을 위한 편지도 아니고 시혜성 성금도 아니었습니다. 제가 살고자 하는 절규였습니다. 

   너무나 이 나라에 희망이 없어 보여서 제 자신에게 아 무리 작은 희망이라도 그 불꽃이 절실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땅에서 세 아이를 키워야 할 엄마로서 아이들에게 어떻게 희망을 이야기 해줄 수 있을지 도대체 저는 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희망의 한 조각이라도 찾기를 바란 지 10년. 오늘 이 시간. 그 희망은 사망했습니다.

   하지만 국민은 계속됩니다. 국민은 5년제 단임제도 4년직도 아닙니다. 국민은 계속됩니다.

   자신이 죽은 재에서 다시 태어나는 불사조처럼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정체성을 버릴 수 없기에, 저는 계속해서 이 나라에서 아이들을 키워야 하기에, 다시 희망의 이야기를 시작하고 끝끝내 이 나라는 국민의 나라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겠습니다. 

   그리고 노동자인 부모를 자랑스러워하고, 노동자인 내 자녀를 자랑스러워 할 수 있도록 마땅히 있어야 할 곳에 노동자의 자리가 있도록 끝까지 말할 것입니다.

 

- 2023.12.08. 오후3시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 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