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3 경향신문] 쌍용차 해고자들 “유급휴직 말고 복직” 릴레이 시위

쌍용차 해고자들 “유급휴직 말고 복직” 릴레이 시위

허진무 기자 imagine@kyunghyang.com

원문보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2031546001&code=940702#csidx393b5eef98c01eebd6190f9bd860226 

 

무기한 강제 휴직 상태 46명, 사측 사회적 합의 파기 규탄
청와대 앞서 1인 시위 돌입
“정부 합의 이행 책임” 촉구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쌍용차 범국민대책위원회가 3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쌍용차 사회적 합의 이행을 위한 1인 시위 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쌍용차 범국민대책위원회가 3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쌍용차 사회적 합의 이행을 위한 1인 시위 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쌍용자동차 사측이 ‘노노사정 합의’를 파기하면서 무기한 휴직 상태인 해고노동자 46명이 복직을 요구하는 1인 시위에 돌입한다. 해고노동자들은 사측이 전원 복직 합의를 지키지 않고 지원만 요구한다며 정부에 합의 이행의 책임을 다해달라고 호소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와 ‘쌍용차 범국민대책위원회’는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가 전원 복직 약속을 어기고 지원을 요구하는 것은 명백한 기만”이라며 “정부와 쌍용차는 합의 이행에 최선을 다하라”고 했다. 이들은 다음날인 4일부터 합의가 이행될 때까지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기로 했다. 쌍용차 해고노동자들은 2009년 구조조정 이후 9년간 복직 투쟁을 벌여왔다. 해고자와 가족 30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2018년 9월 쌍용차, 기업노조, 쌍용차지부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와 ‘노노사정 합의’를 통해 해고노동자 전원 복직에 합의했다. 71명은 지난해 1월 우선 복직했지만 올해 1월 복직 예정이던 나머지 46명은 지난해 12월 ‘무기한 유급휴직’ 통보를 받았다. 쌍용차와 기업노조가 경영위기를 이유로 46명에 대해 급여·상여금의 70%를 받는 유급휴직에 합의했기 때문이다.

기업노조는 해고자들이 소속된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와 다른 노조다. 해고자들은 지난달 7일부터 회사로 출근하는 ‘출근 투쟁’을 벌이고 있다. 

쌍용차 범대위는 노노사정 합의 주체인 정부가 제 역할을 안 했다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합의 파기의 책임을 물어야 할 정부는 쌍용차의 약속 파기를 ‘몰랐다’고 한다”며 “쌍용차가 합의를 파기한 데는 사태 해결을 위한 역할을 다하지 않은 정부의 태도도 한몫했다고 본다”고 했다.

범대위는 채권자인 산업은행에도 쌍용차의 경영위기가 사실인지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범대위는 “쌍용차의 모기업인 마힌드라그룹은 합의 이후 산업은행에서 대출을 받았다. 파완 고엔카 회장은 쌍용차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발표했지만 쌍용차는 경영위기를 말하며 복직을 거부하고 추가 대출을 요구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