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안내] 노동권 침해 속 노동권 지키기

노동권 침해 속 노동권 지키기

헌법에 보장된 노동권인 '단결권'
노동권 행사를 위한 필수인 '노동조합',
노동권을 침해하는 현실을 알아보고,
노동권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지
함께 이야기 나누려고 마련한 강좌입니다.

본 강좌는 노동권을 행사한 이유로 청구된 손해배상 및 가압류에 맞선 노동현장들이 직접 마련한 강좌입니다.
두 번의 강의 후 노동현장들과 함께 공개간담회도 진행합니다.

*온라인수강신청 : 신청자에 대해 링크와 강의자료를 보내드려요
bit.ly/2021노동권강좌

*수강비 : 1만원(개별강좌 신청 가능: 강좌당 오천원)
- 수강비는 강의 진행을 위한 비용으로 사용되며, 공개간담회는 비용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입금계좌 : 100-032-139976 신한은행 손잡고 (반드시 신청자 이름으로 보내주세요)

*세부내용
1. 1강 (5/12 수 오후3시 30분) : 달라지는 노동현실, ‘노동권’은 얼마나 고려되고 있을까

   - 강사 오민규(노동연구소 해방)
   - 미래차, AI, 등 노동현장의 모습이 달라질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상상합니다. 실제 상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부와 경영계는 적극적으로 달라질 ‘미래전략’이라는 이름으로 달라질 노동현장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설계된’ 미래에 노동자의 자리는, 노동자의 권리는 얼마나 존재하고 있을까요? ‘노동권’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2. 2강(6/9 수, 오후3시30분) : 달라진 노조법, 손배가압류 지뢰밭? 노동권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대응

    - 강사 신인수(민주노총법률원장, 손잡고 운영위원)
    - ILO협약 비준에 앞서 노조법이 대폭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노동권을 지키는 내용보다 노동권을 침해하는 내용이 더 많다는 평가입니다. 바뀐 노조법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민형사상 소송 등으로 이어질 지뢰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노동자가 노동권을 주저없이 행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대응이 필요할지 함께 이야기해봅시다!

3. 공개간담회(7/14 수, 오후3시30분) : 강의 후 강의를 함께 들은 노동현장들과 공개간담회를 통해 함께 토론하고 이야기나누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주최 :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기아차비정규직지회, 아사히비정규직지회, 유성기업영동지회, 유성기업아산지회, 일진다이아몬드지회, 한국게이츠지회, 울산본부 지역연대노조 울산과학대지부, 손잡고(추가 중)

*문의 손잡고(sonjabgo47@gmail.com)

* 강의 신청 bit.ly/2021노동권강좌